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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 이용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피플카(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와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피플카’라 함은 ㈜피플카와 위탁사 ㈜리버티컴퍼니 등 전국 피플카 파트너사(이하 ‘회사’)의 자동차로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제9조의 서비스(홈페이지와 모바일 등 온라인 자동차대여 예약 대행 및 결제를 비롯해 향후 회사가 영위하게 될 제반 사업 일체)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 사용합니다.

2. ‘회원’이라 함은 피플카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가입을 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받은 자를 말합니다. 단, 피플카 회원은 내규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내국인에 한합니다.

3. ‘예약 사이트’라 함은 계정(ID 및 비밀번호)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회사가 운영하는 ‘http://www.peoplecar.co.kr’의 홈페이지와 APP을 말합니다.

4. ‘동승운전자’라 함은 피플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자로서, ‘회원’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예약자의 동반으로 운전을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자를 의미합니다.

5. 제2조에서 정의되지 않은 이 약관상의 용어의 의미는 일반적인 거래관행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개정

 

1. 본 약관은 수시로 개정 가능하며 약관을 개정하고자 할 경우 회사는 개정된 약관을 적용하고자 하는 날(이하 ‘효력 발생일’)로부터 30일 이전에 약관이 개정된다는 사실과 개정된 내용 등을 전자우편 통보, 서면통보, SMS(장문 문자메시지), 피플카 홈페이지(www.peoplecar.co.kr) 내 게시 등의 방법 중 1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2. 회사가 전자우편 통보 또는 서면통보의 방법으로 본 약관이 개정된 사실 및 개정된 내용을 회원에게 고지하는 경우에, 회사는 회원이 회사에 기제공한 전자우편 주소나 주소지 중 가장 최근에 제공된 곳으로 통보하며, 회원이 최근의 정보로 변경하지 않아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3. 개정된 약관(이하 ‘개정 약관’)은 원칙적으로 그 효력 발생일로부터 장래에 향하여 유효합니다.

4. 본 약관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이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조 1항과 2항의 정해진 바에 따른 피플카의 고지가 있은 후 30일 이내에 회원탈퇴를 하지 않은 회원은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5.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회원 또는 이용자의 피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6. 본 규정의 통지방법 및 통지의 효력은 본 약관의 각 조항에서 규정하는 개별적인 또는 전체적인 통지의 경우에도 이를 준용합니다.

 

 

제4조 (약관의 명시 및 효력)

 

1. 회사는 정의된 약관을 회원(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들이 알 수 있도록 회사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peoplecar.co.kr)의 첫 화면에 게시합니다. 단, 모바일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내 공지사항 메뉴를 통해 게시합니다.

2.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 및 회사가 정한 서비스의 세부이용지침 등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5조 (약관 외 준칙)

 

1.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과 일반 상관례의 의합니다.

2.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이라 함)을 정하여 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이하 ‘이용정책’이라 함)을 정하여 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6조 (회원가입 및 계약의 성립)

 

1. 피플카의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라 함)는 회사가 정한 회원가입 절차에 의해 본 약관과 별도의 ‘개별약관’에 동의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피플카는 본 조 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①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② 가입신청자의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③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④ 만 21세 미만인 자, 운전면허 취득 1년 미만인 자(회사는 사고발생의 빈도 및 보험료율을 감안하여 회원(임차인)의 연령 및 운전경력 등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홈페이지에 공지하여 별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⑤ 요금지불능력이나 의사가 없다고 판단되거나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원활한 운영을 저해하거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본 호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의 동의를 얻어 개인정보나 신용정보를 수집, 이용 또는 신용조회회사 등에 제공하거나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3.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피플카가 승인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7조 (회원탈퇴 및 자격상실)

 

1. 회원은 언제든지 서면, 전자우편, 전화, 기타 회사가 정하는 방법으로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①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② 피플카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 또는 책임을 기일 내에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③ 다른 사람의 피플카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④ 본 약관 및 관계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등 회원자격을 유지시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회원의 운전미숙 또는 부주의로 사고가 발생한 경우

⑥ 대여기간이 종료한 때까지 차량의 파손이나 사고 및 도난 사실에 대해 회사에 연락하지 않은 경우

3. 회원은 제2항에 따른 서비스 이용정지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이용제한에 대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이의신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즉시 서비스 이용을 재개합니다.

4. 회원이 사망한 경우 회원사망일에 회원자격이 상실됩니다.

5. 회원탈퇴 시 3개월간 회원 재가입이 제한됩니다. 단, 회사에서 허가한 경우에는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6. 적립된 피플카 포인트 및 무상으로 제공된 상품권·쿠폰은 회원탈퇴 시 환불하지 않으며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제5항에 따라 재가입한 경우에도 회원탈퇴 시 소멸한 기존 피플카 포인트는 다시 생성되지 않습니다.

7. 회원탈퇴 시 유상으로 구입한 상품권 및 등록된 쿠폰은 사용분을 제외한 잔여금액에 한하여 환불 가능합니다.

 

 

제8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제3조 1항 각 호에 규정된 방법 가운데 1가지 이상으로 당해 사항을 통지할 수 있습니다.

2.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1주일 이상 피플카 사이트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서비스의 제공)

 

1. 피플카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① 자동차 장기 또는 단기 대여 및 이에 부수하는 자동차 예약 및 결제·결제대행 서비스

② 피플카에서 수행하는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정보제공 서비스

2. 회사는 본 조 제1항 각 호의 서비스 이외에도 추가적인 서비스를 개발하여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서비스의 변경 및 중단)

 

1. 회사는 사업종목의 전환, 업체간의 통합, 사업폐지 등 기타 회사의 판단에 의해 불가피한 영업상의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서비스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일자 이전 30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단, 변동내용을 구체적으로 공지하기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30일 전에 그 취지 및 공지가 불가능한 변동사유를 현재의 서비스를 게시한 곳에 공지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9조에 명시된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① 천재지변, 전쟁, 폭동, 화재, 파업 등 쟁의행위, 정부기관의 통제 기타 피플카의 합리적인 노력으로 제어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② 기간통신사업자로부터 전기통신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③ 피플카의 시스템을 포함한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또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④ 서비스가 제3자와의 제휴를 통하여 제공되는 경우에 당해 제휴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변경되거나 중지되는 경우

⑤ 기타 피플카의 원활한 운영을 현저히 저해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3. 본 조 제1항 또는 제2항의 사유로 서비스 내용이 변경 또는 중단되는 경우, 피플카는 그로 인해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제11조 (자동차 사용에 관한 규정)

 

회원은 가입 시 동의한 ‘자동차대여 표준약관’및 아래와 같은 규정들을 준수할 의무를 가지며, 회원가입은 아래 조항에 대해 모든 내용을 숙지하고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사용에 관한 모든 규정은 모든 회원들에게 적용됩니다.

 

1. 피플카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자동차(이하 ‘피플카 자동차’라 합니다) 사용 자격 기준은 운전경력 만 1년 이상, 나이 만 21세 이상으로 합니다.

2. 자동차의 예약 날짜 이전을 기준으로 정회원 등록이 되지 않은 운전자가 회사의 기 가입된 타 회원의 등록 정보(피플카 계정)를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3. 회원가입 후 회원의 운전면허 상 하자가 있는 경우, 해당 회원은 그 하자가 해제되기 전까지는 피플카 자동차의 이용이 금지됩니다.

4. 운전면허정보의 변경은 즉시 통보하여야 하며 통보하지 않고 무면허상태 및 정당한 면허정보가 아닌 상태로 이용함으로 인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5. 예약회원 외의 다른 사람이 함께 운전할 경우 예약 시 동승운전자(피플카 정회원) 지정을 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한 경우 모든 책임은 해당 회원과 운전자에게 있습니다.

6. 동승운전자의 보험 적용은 기존 예약자와 동승할 경우에만 적용되며, 기존 예약자 없이 별도로 차량 이용은 불가합니다.

 

 

제12조 (예약)

 

1. 회원은 피플카 사이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전화로 예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전화로 예약하는 경우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피플카 자동차를 사용하고자 하는 시간 이전에 반드시 예약을 하여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3일(72시간)을 초과한 장기간 사용에 관해서는 피플카의 사전 허가를 받아야 예약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3. 자동차 예약이 가능한 최소 시간은 30분이며, 10분 단위로 예약 가능합니다.

 

 

제13조 (요금정책)

 

회원은 회사에서 규정한 요금정책을 준수할 것을 약속하며, 아래 해당하는 페널티금액이나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에 동의합니다. 요금정책의 구체적 내용은 피플카 사이트에 게재하며, 요금정책은 시장상황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사용요금결제

① 회원의 자동차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전자결제(신용카드 빌링서비스)를 이용해 회사를 통해 결제됩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정한 방법(신용카드, 기타 회사가 정하는 결제수단)으로 요금을 회사에 납부합니다.

③ 회원은 공인인증방식 등 회사가 정한 방법을 거쳐 결제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④ 예약시간에 해당하는 사용금액이 예약과 동시에 등록된 결제카드로 자동 결제됩니다. 회원이 예약 취소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피플카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예약 시간 전체에 대한 요금이 부과됩니다.

⑤ 사용 완료 후, 사용 거리(피플카 자동차 운행거리)에 따라 사용된 주행요금이 등록된 결제카드로 자동 결제됩니다.

⑥ 14조에 따른 예약연장 금액 및 기타 서비스 사용료는 등록된 결제카드로 자동 결제됩니다.

⑦ 이용 중 발생한 페널티금액은 이용자의 동의 후 해당 운행의 예약 건 정산에 항목을 추가하여 등록된 결제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⑧ 회원의 신용카드나 또는 다른 유형의 결제카드가 개인의 신용등급 및 연체 등의 문제로 인해 거절되어 서비스 이용에 대한 비용이 정산되지 않을 경우에는 이전 사용내역이 모두 정산될 때까지 회사 서비스 사용이 중지되며 지속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회원자격이 박탈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 서비스 이용권한(회원자격)에 대한 판단 기준은 회사의 내부 운영 규정에 근거합니다.

2. 손해배상 요금정책

① 회원은 자동차 사고나 사건에 연루되어 자동차가 훼손되거나 파손된 경우 배상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배상 요금은 가입 시 동의한 자동차대여 표준약관에 의거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규정사항 위반 시 회사 홈페이지에 명기된 기준에 의거하여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으며, 이와 별도로 자동차수리비, 소송비용, 변호사 비용 등을 추가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본인 및 다른 회원들을 위해 지켜야 할 기본 운전자 준수 사항들을 이행하지 않은 회원에게는 각 항목별로 페널티를 책정하여 청구할 수 있습니다. 페널티 세부 규정은 회원 가입 시 동의한 자동차대여 표준약관 제17조 페널티금액에 따릅니다.

④ 본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미납요금, 페널티금액, 손해배상 등 회원의 회사에 대한 채무가 모두 정산될 때까지 해당 회원의 피플카 서비스 사용이 중지되며, 그 채무가 일정기간 계속하여 변제되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회원의 회원자격이 박탈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원의 피플카 사용권한에 대한 판단 기준은 피플카의 내부 운영 규정에 근거합니다.

⑤ 회원이 본 약관 및 위 각 조항을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 회사는 본 약관에 따라 위 손해배상 요금 등 각종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 외에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⑥ 회사는 본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미납요금, 페널티금액, 손해배상 등 회원의 회사에 대한 채무가 정산되지 않을 경우 회원을 상대로 보전처분, 본안소송제기, 강제집행절차의 착수 등 채무 변제를 위한 법적 조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제14조 (예약 및 예약연장)

 

1. 무료 예약서비스

홈페이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경우 별도의 예약비용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2. 연장 서비스

① 예약 사용 중인 자동차는 다른 회원이 대기 중이지 않을 경우에는 연장사용신청이 가능합니다.

② 예약연장은 사용종료시간으로부터 10분 단위로 적용됩니다.

③ 회원이 회사에 사전 통보 없이 반납시간 연장을 하지 않고 이용을 하는 경우(이하 ‘반납지연’) 회사는 회원에게 연락을 취하여 이용시간 연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고 무단으로 반납지연 상태를 유지할 경우, 회사는 사정에 따라 반납시간을 연장하여 요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회사의 연장시간은 반납지연 상태를 해제할 수 있는 최소시간(본래의 예약종료 예정 시점부터 연장 처리하는 현재 시각까지의 시간범위)으로 정합니다.

3. 다음 사용자 예약건이 대기 중인 상태에서 반납 시간 지연으로 인한 다음 사용자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다음 사용자의 피해보상에 소요된 비용이 페널티로 과금될 수 있습니다.

4. 상세 과금 내역은 피플카 이용규칙에 따르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① 고객센터(피플카 상담원)를 통해 예약, 서비스 연장 및 취소 신청을 요청하시는 경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추가 연장 예약을 하지 않거나 고객센터의 조치에 의해 사용 연장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의적으로 계속된 사용 즉 무단 반납지연의 경우, 페널티금액이 과금됩니다. 페널티금액은 자동차 대여약관 제17조의 세부규정에 따릅니다.

5. 예약의 취소와 변경에 대한 벌금

① 예약 시작 시간 3시간 전 예약 취소 시 위약금이 부과되지 않으며, 예약 시작 시간 3시간 이내로부터 예약 시작 시간까지 예약 취소를 한 경우에는 예약금액의 10%에 해당하는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그 외의 사항은 자동차 대여약관 제2조와 제3조에 따릅니다.

② 잦은 예약 취소 시 이용에 제한 및 취소에 대한 벌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무료 예약 서비스가 아닌 고객센터 예약 서비스 시스템(피플카 상담원 직접 연결 서비스)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유료 예약서비스에 의거하여 예약이나 취소건 당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제15조 (포인트 및 쿠폰)

 

1. 포인트

① 포인트는 회원이 피플카 자동차 이용 및 결제 시 결제요금의 일정부분 및 예약 잔여시간의 일정부분을 해당 회원에게 적립하여 주고 회사가 정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포인트 적립금은 회사가 정한 서비스 항목의 이용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회사가 별도로 정한 때에는 이에 따릅니다. 유효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는 소멸됩니다.

④ 포인트는 금전적으로 환산되거나 환급되지 않으며 타인에게 양도되지 않습니다. 회원 개인 신상에 변동(사망, 회원 탈퇴 등의 경우)이 생겨도 적립된 포인트 및 회원 혜택 사항 등이 가족이나 타인에게 상속 또는 양도되지 않으며 사망하신 경우에는 회원 계정 및 포인트가 자동 소멸됩니다.

2. 쿠폰

① 쿠폰의 세부구분, 할인금액(할인율), 사용방법, 사용기한 및 제한에 대한 사항은 쿠폰 또는 서비스 화면에 표시됩니다. 쿠폰의 종류 및 내용과 발급여부에 관하여는 회사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사전유예기간을 두고 변경 내용을 공지합니다.

② 쿠폰은 현금으로 환급될 수 없으며, 쿠폰에 표시된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자동으로 소멸 처리됩니다. 회원의 탈퇴 등으로 이용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미사용된 할인쿠폰은 소멸됩니다.

③ 발급된 쿠폰 1매에 대한 이용 가능횟수는 1회로 한정되며, 발급된 쿠폰의 할인혜택을 모두 사용하지 않은 경우 잔여혜택에 대한 환급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④ 쿠폰은 회사에서 별도로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으며, 부정한 목적이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회사 홈페이지, 모바일 및 쿠폰에 명시된 내용 및 개별 주의사항(이용조건)을 확인하여야 할 책임이 있으며, 명시된 이용조건에 따라서만 쿠폰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⑥ 본 조 본 항에서 규정하지 아니한 특수한 경우의 쿠폰이 발행될 시, 회사는 해당 쿠폰의 주의사항(이용조건)을 회사 홈페이지에 공지하여 게재하며 해당 공지로서 이용규정약관을 갈음합니다.

 

 

제16조 (보험)

 

1. 회사는 회원에게 자동차사고 발생 시 회원을 보호하기 위해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라 자동차 종합보험(대인배상,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에 가입된 자동차를 제공하며, 회원의 손해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 대여약관에 의거하여 자동차손해 면책제도에 대한 보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본 조 1항 이외의 사항은 회원이 가입 시 동의한 ‘회원 이용약관’및 ‘자동차 대여약관’에 의거합니다.

 

 

제17조 (자동차관리)

 

회사는 모든 자동차에 전반적인 자동차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단, 장기간의 대여나 사용에 있어 청결과 안전주행 등 자동차관리에 관한 건은 대여 회원에게 일정부분 책임이 부여됩니다.

 

1.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자동차 인수 전 모든 경고등, 경적, 다른 주의표시, 차량파손 등 모든 사항에 대해 확인하고 회사에 통보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자동차의 브레이크 오일이나 자동차 내 기타 경고등을 항상 체크하며 주행해야 하고 필요 시 세차를 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자동차 운전 중에 의심스러운 소음이나 불안한 주행감 등 경고등에 표시되지 않는 증상이나 다른 이상 징후가 감지되었을 경우 회사 고객센터로 즉시 연락해야 합니다.

④ 자동차 대여 사용 중에 위 각 목의 자동차의 이상 징후를 무시하고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벌금 납부 및 회원자격의 박탈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은 자동차 운전 중 사고 발생 및 기타 접촉 시 차량의 손상 여부와 상관없이 회사로 즉시 연락해야 합니다.

⑥ 회원은 자동차 운행 및 보관 중 어떠한 이유로도 회원 임의로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등 자동차 내외부의 부품 및 부품의 정보를 취득할 수 없으며, 불가피하게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회사와 협의 후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만약 회사와의 협의 없이 자동차 내외부의 부품을 조작(블랙박스의 선을 빼거나 설정의 변경 등)하거나 부품 및 부품의 정보를 취득 또는 훼손할 경우 회원자격의 박탈 사유가 될 수 있으며, 회원의 임의 조작·훼손으로 회사에 손해가 발생할 경우 회원에게 책임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2. 회사의 의무

회사는 자동차 사용에 대해 정기적인 서비스로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며, 본 조항에 의거하여 자동차 안전을 위해 자동차의 점검 및 수리를 할 의무가 있습니다.

3. 자동차관리 및 비용

① 회원이 자동차 관리비용으로 지출이 필요한 경우 회사의 허가 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회원이 직접 자동차 관리 적정 비용을 지출한 경우, 회사는 해당 관리비용의 지출 필요성이 있었는지 금액 등 타당성 등을 판단한 후 해당 비용을 실비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동차관리를 위해 지출된 비용에 대하여 영수증을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영수증의 누락이나 제출한 영수증이 정당한 영수증이 아닐 경우에는 해당 비용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제18조 (주유 및 자동차 유지관리 적정비용)

 

1. 주유

① 자동차 사용 시 발생하는 주행요금은 고지되었던 주행요금 기준에 따라서 차량반납 후에 등록된 결제카드로 정산됩니다.

② 주유를 할 경우 반드시 회사에서 지정한 주유카드를 이용하여 주유를 해야 하며 회사가 지정한 자동차에 대해서만 주유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자동차에 대해서는 회사의 주유카드를 이용하여 주유를 할 수 없습니다.

③ 부득이한 사정으로 회사에서 지정한 주유카드를 이용하지 못할 경우, 주유 전 반드시 회사로 연락하여 회사 측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회원이 부담한 주유 요금에 대해 영수증이 없거나 제출한 영수증이 정당한 영수증이 아닌 경우에는 해당 비용을 지급받으실 수 없습니다.

④ 주행요금은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 게재되므로 회원은 분쟁의 예방을 위해 사전에 요금정보를 확인할 의무가 있습니다.

⑤ 주행요금은 유가 변동 등에 따라 상시 변경 가능합니다.

⑥ 지정된 연료가 아닌 다른 연료를 주유하였을 경우 발생되는 문제는 이용 회원이 책임을 부담합니다.

⑦ 자동차 이용 후 반납 시 대여차량 연료탱크의 1/4 이상의 연료가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2. 자동차 유지관리 적정비용

① 자동차 유지관리 적정비용이란 주행 중 아래 각 호와 같이 필요한 소모품을 구매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가. 주유

나. 자동차 와이퍼 교체

다. 전구 교체, 워셔액 충전

라. 그 외 각 부품 및 소모품

② 자동차 관리에 필요한 소모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입 전 회사 측에 허가를 받아야 하며 영수증(간이영수증 제외)을 보관하고, 영수증의 결제시간이 대여기간 내에 있어야만 실비로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자동차 관리에 필요한 소모품을 구입하는 금액은 5만원 이하로 제한됩니다.

④ 자동차 관리 비용이 발생한 경우에 회원은 보관한 영수증에 성함과 아이디를 기재하여 회사가 안내하는 팩스나 이메일로 송부하면 회사는 해당 관리비용의 지출 필요성이 있었는지 여부 및 금액의 타당성 등을 판단한 후 해당 금액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의 허가 없이 비용을 지출한 경우이거나, 자동차 관리를 위해 지출된 비용을 증빙할 영수증이 없거나 제출한 영수증이 정당한 영수증이 아닌 경우에는 해당 비용을 지급받으실 수 없습니다.

 

 

제19조 (회원카드 및 주유카드)

 

1. 피플카 자동차에 주유를 하기 위해 주유소를 이용할 경우 반드시 차량 내에 비치된 지정된 주유카드(이하 ‘주유카드’라 함)를 사용해야 합니다.

2. 회원은 회원카드 및 주유카드를 회원 본인 외에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주유카드를 예약한 피플카 자동차 주유 외에 어떠한 목적으로도 이용해서는 안 됩니다. 기타 목적으로 이용 시 피플카 자산 도난으로 간주, 그로 인한 모든 법적 책임을 부담합니다. 또한 회원은 주유카드 분실로 인한 모든 법적 책임을 부담합니다.

3. 회원카드는 최초 발급은 무료이며, 회원카드의 분실 또는 회원의 과실로 인한 훼손으로 재발급 요청 시 재발급 비용이 5천원 발생합니다.

 

 

제20조 (자동차사용 금지조항)

 

1. 회사는 피플카 자동차가 허가된 용도 외에 금지된 용도로 이용될 경우 관련 법률에 의거하여 해당 사항을 담당 관청에 통보할 의무가 있습니다.

2. 피플카 자동차는 아래 각 호의 용도로 사용이 금지됩니다.

① 범죄를 위한 운행이나 장물 운반 등 불법적인 사용

② 무분별하고 부주의한 비정상적인 자동차 운행

③ 사전허가 없이 국외로 이동하는 경우

④ 영업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⑤ 피플카 회원 서비스 가입 시 허위정보를 기재하거나 정보 기재를 누락한 경우

⑥ 핸즈프리 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운전 중에 휴대전화기를 사용하는 경우

⑦ 자동차 대여약관 15조 (금지행위)

가. 피플카를 자동차 운송사업 또는 이와 유사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행위

나. 피플카를 매각, 전대 또는 담보제공 등 회사의 소유권을 침해하는 일체의 행위

다. 피플카의 차량번호판을 위조 또는 변조하거나 렌터카를 개조하는 등 그 원상을 변경하는 행위

라. 피플카의 허락을 받지 아니하고 피플카를 운전연습 및 각종 시험 경기에 사용하거나 다른 차를 견인하거나 견인에 준하는 행위

마. 음주운전을 하거나 마약, 각성제, 신나 등 약물에 취한 상태로 운전하는 행위

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제2조 제10호의 규정에 의한 유사석유제품을 피플카의 연료로 사용하는 행위

사. 운전면허가 정지 또는 취소된 자

3. 피플카 자동차 이용 시 아래 각 호의 내용을 준수해야 하며, 이를 위반 시 페널티금액이 부과됩니다.

① 자동차 내에서는 절대 금연입니다.

② 반려동물은 이동장(캐리어)을 이용해 동승해야 합니다.

4. 회사는 본 약관 및 관련 제반 계약 조항에 위배되는 행동이나 위의 조항에 대한 위반행위를 한 회원에게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권리를 가집니다.

5. 기존 사용내역에 대한 비용결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회원의 경우 추가 예약 및 기예약 건에 대해서 회사의 자의적인 취소가 가능합니다. 또한 회원들은 자동차 사용시간 내에 발생하는 모든 요금(비용 및 수수료) 및 법률 위반으로 인한 모든 벌금을 지불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21조 (자동차 고장이나 사고 발생 시)

 

1. 회원은 모든 자동차에 대한 고장이나 사고 발생 시 회사로 즉시 연락해야 합니다. 다음 각 호와 같이 차량 대여 준수사항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해당 사고 건에 대해 보험처리가 불가하며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자동차 사용 시 반드시 회사의 운전자 사용안내 가이드를 준수해야 합니다.

3. 자동차 사용 중 문제 발생 시 본인 및 다른 회원의 안전을 위해 회사로 즉시 알리고 회사의 안내를 준수해야 합니다.

4. 자동차의 수리는 해당 차량의 서비스센터에 입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다른 업체를 이용할 경우에는 회사와 협의를 거쳐 확정한 자동차관리법령에서 규정한 자동차종합정비업체 또는 자동차 정비공장 등에 수리를 의뢰하여야 합니다.

5. 제4항의 규정을 어기고 해당 차량의 서비스센터 또는 회사가 허락한 정비업체 외에 회원이 일방적으로 다른 업체를 이용한 경우 그 지출비용에 대한 상환은 회사가 책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자동차 수리비 분쟁 시 회원이 해당 자동차의 서비스센터 입고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7. 회원의 과실로 자동차가 고장 나거나 긴급출동서비스를 이용하였을 경우에는 모든 비용이 회원에게 부과됩니다.

8. 타 차량의 배터리 방전으로 대여한 회사 자동차를 이용하여 배터리 점프를 사용할 경우에는 본사에 즉시 또는 반납 시 반드시 통보해야 합니다. (적절하지 않은 기구를 이용한 자동차 손상은 전적으로 회원에게 책임이 있으며 회사 자동차 이외의 자동차에 이러한 방전점프실시 행위는 원칙적으로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9. 사고 시 인적 사고 및 물적 사고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경찰서의 공식 진술서를 작성해야 하며, 후에 진술의 통일성을 가지기 위해 아래 사항에 의거하여 회사가 제공한 양식에 진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① 사건 발생 당시의 날짜, 시간, 장소

② 모든 사고 관련 자동차의 차종과 자동차 번호, 제작연도와 식별번호(시리얼번호), 보험확인번호(성명, 주소, 연락처, 주민번호 등)

③ 사고와 관련된 사람들의 성명, 주소, 운전면허 등록번호, 주민번호

④ 자동차 소유자의 성명, 주소, 운전면허 등록번호(운전자가 소유자가 아닐 경우)

⑤ 사고 당시의 승객이나 목격자 또는 관련된 사람들의 성명, 주소, 연락처

⑥ 사고내용 및 현장출동조사, 견인이용 여부

⑦ 경찰 측에서 작성한 보고서가 사고원인의 책임 유무에 관계없이 필요합니다.

10. 회원은 회사에게 회사 자동차 고장 및 사고 등과 관련된 민·형사상 소송 및 소송 외 서류, 결과 통지, 손해 사정 내역 등 일체의 서류를 제공하는 데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11. 회원은 자동차 고장 및 사고 관련 조사, 민·형사상 청구 또는 소송에서 회사에 전적으로 협조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12. 회사 자동차 이용 중 사고가 났을 경우, 해당 사고 처리 완료 시까지 해당 회원의 회사 서비스 이용이 정지됩니다. 그리고 회원의 피플카 계정은 사고 관련 형사상 수사 또는 민·형사상 소송이 종결될 때까지 사용 정지됩니다.

13. 회원은 본 약관 및 관련 계약상 별도의 약정이 없는 한 자동차 유실, 수리, 복구와 관련된 비용 및 그 밖의 피해비용, 수수료 등 자동차고장 및 사고와 관련된 일체의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14. 비용은 본인의 과실 여부 및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5. 회사는 회원의 수리나 배상 관련 견적 요청이 있을 경우 회원이 수리 관련 비용을 사전에 검토할 수 있도록 해당 회원에게 수리나 배상 관련 예상 견적을 제공합니다.

16. 회사는 회원이 요청 시 회원의 사고이력을 제공해야 하지만 회원이 대여한 차량의 전체 사고 이력을 제공할 의무는 없습니다.

 

 

제22조 (도로교통 관련 법률 위반)

 

1. 회사의 자동차 이용 중 아래의 각 호와 같이 발생하는 도로교통 법률위반으로 발생한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은 운전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도로교통법률 2009.12.22. 이후 사고 분 적용)

① 10대 중과실 사고

② 사망사고 : 교통사고로 피해자가 현장 또는 치료 도중 사망한 경우

③ 건널목통과방법 위반 : 철길직전 일시정지 및 안전 확인 등, 주의의무위반

④ 도주사고 : 사람을 치고 도주한 경우, 남의 재물에 손해를 입히고 도주한 경우

⑤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 신호등이 있거나 없는 회당보도에서 보행인을 친 사고(자전거 또는 이륜차를 끌고 가는 보행인 포함)

⑥ 신호위반 : 신호를 위반했거나 비보호좌회전, 수신호위반, 통행금지구역, 일방통행 구역에서의 사고 등

⑦ 무면허운전 : 무면허운전, 면허 정지 기간 중 사고, 적성검사미필

⑧ 중앙선침범 : 의도적 중앙선 침범 사고, 빗길과속 중침사고, 횡단보도에서 좌회전 중 반대 방향 자동차와의 사고 등

⑨ 음주운전, 약물복용운전 : 도로교통법 및 기타 법령에 의해 허용되는 범위 내라 하더라도 음주 및 약물복용 운전은 절대 금지

⑩ 속도위반 : 20km/h 초과, 우천 시 20/100 감속하지 않은 경우

⑪ 인도침범, 통행방법위반 : 인도침범사고, 도로 외의 곳에 출입하고자 보도를 횡단하던 중 사고

⑫ 앞지르기 방법 및 금지위반 : 커브길/병진 시 앞지르기, 이중추월, 앞 차의 우측으로 앞지르기, 2개 차로 사이로 앞지르기

⑬ 승객추락방지 의무위반 : 승하차 중 문을 닫지 않고 출발하던 중 사고

⑭ 어린이보호구역내(스쿨존) 어린이 상해 사고 :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구역에서 운행 중 어린이 상해 사고

⑮ 기타 도로교통법률 위반의 건 등

2. 회원은 본 조 제1항의 각 호의 위반에 대한 벌금, 과태료 등 및 이에 대한 연체 가산금을 지불할 의무가 있습니다.

3. 회원은 톨게이트 사용비와 톨게이트 무단 통행으로 인한 과태료를 지불할 의무가 있습니다.

4. 회사는 제2항과 제3항에 관련하여, 회원이 회사의 차량을 이용 중 발생시킨 범칙금 및 과태료에 대해 해당 범칙금 또는 과태료를 부과한 관할기관에 해당 범칙금 또는 과태료의 징수와 기타 업무를 이관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5. 회원은 제1항 내지 제3항을 비롯한 자동차 사용 시 발생한 모든 도로교통 관련 법률 위반사항을 회사로 보고해야 합니다.

6. 제5항에 따라 보고되지 않은 위반 사항에 대한 모든 책임은 그 위반 시점에 자동차를 대여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7. 운전자는 자동차 대여시간 중 주차지정구역이 아닌 주차금지 또는 주차제한구역에 차를 주차해서는 안 됩니다.

8. 제7항을 위반하여 주차지정구역이 아닌 구역에 차를 주차한 경우, 회원은 본사로 그 사실을 즉시 통보해야 하며 그로 인한 자동차의 손실 배상이나 범칙금 부과 등의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23조 (휴차보상)

 

1. 회원의 과실로 인한 사고로 인해 자동차수리를 위한 휴차를 하는 경우, 회원은 자동차손해 면책제도 가입 유무와 관계없이 회사에게 그 휴차 기간 동안의 휴차보상료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2. 자동차손해 면책제도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휴자보상에 더하여 차량 수리비 전액을 배상하여야 합니다.

3. 휴차보상료의 세부사항은 자동차 대여약관 제20조에 따릅니다.

 

 

제24조 (회원의 책임)

 

1. 회원은 대여기간 중 회원의 과실 또는 고의로 발생한 회사의 재산상의 손실이나 제3자에게 끼친 인적·물적 손실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2. 회사가 제공하는 보험약관을 준수하지 않는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회원은 해당 사고에 관한 모든 책임이 있습니다.

3. 회원은 회원이 자동차를 예약하여 사용한 시간 내에 발생한 자동차의 손실이나 파손이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발생하였다면 회사에게 해당 손실 및 파손을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제25조 (긴급출동지원 서비스)

 

1. 회원은 자동차 고장 시 회사가 지원하는 긴급출동지원 서비스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회원의 과실로 인한 자동차 고장을 이유로 긴급출동지원 서비스를 요청하였을 경우에는 별도의 서비스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제26조 (자동차 인수와 반환 및 유실물 처리)

 

자동차 인수와 반환

1. 회원은 지정 주차구역에서 미리 예약 선택한 자동차를 인수하고, 회사가 규정한 절차에 따라 자동차를 깨끗한 상태로 파손내용 없이 예약된 시간 내에 지정된 주차구역에 반납하여야 합니다.

2. 자동차의 문 제어는 회원카드와 피플카 앱의 스마트키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이외의 수단으로 차량 문을 강제로 제어 시 발생할 수 있는 차량 훼손의 경우는 회원의 과실로 처리되며, 회사는 그에 따른 책임을 부담하지 않고 회원이 책임을 부담합니다.

3. 제1항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부득이한 사유로 지정된 주차 구역 외의 장소에 자동차를 반납하는 경우에는 해당 회원은 즉시 회사에 전화로 그 사실을 통지하여야 하고, 해당 자동차를 지정된 주차 구역으로 이동하는데 발생하는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4. 제3항의 통지 없이 지정된 주차구역 외의 장소에 자동차를 반납한 경우에는,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제13조 제2항에 따라 견인 및 주차비 등 반납장소 규정 위반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 상당의 페널티금액을 부과합니다.

 

유실물 처리

1. 회사는 유실물 보관소를 운영하며, 물품의 인계를 위한 제반조치를 취합니다.

2. 유실물 접수 및 인수인계사항은 유실물 처리대장에 기록, 3개월간 유지 보관합니다.

3. 접수된 물품을 소유자가 찾아가지 않을 시 일정 기간 보관 후 폐기 또는 관할 경찰서에 신고하여 인계합니다.

4. 회사에서 확인할 수 없는 유실물의 경우, 회사는 분실한 회원 이후의 차량 이용 회원들에게 해당 분실 유실물의 소재 파악을 위해 협조를 요청할 수는 있으나, 분실 회원에게 이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제공할 수 없습니다.

5. 기타 유실물 처리에 관한 제반 사항은 유실물법 등 관련법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27조 (회원의 자동차 운행관리 책임)

 

회원은 자동차를 운행 및 보유하는 기간 동안 다음 각 호 규정에 따라 자동차 운행에 따른 자동차 운행관리 책임이 있습니다.

 

1. 회원은 자동차의 본격적인 사용 전에 자동차 외부와 내부에 이상이 없는지 반드시 검사 후 자동차의 사진을 회사로 전송해야 합니다.

2. 자동차 운전 전에 자동차의 파손이나 운행에 있어서 이상 징후가 있을 경우에는 회사에 반드시 통보해야 합니다.

3. 회원은 자동차의 사용을 시작하기 전에 이러한 통보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이전 사용자들의 통보를 취합해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전 자료에서 발견되지 않은 파손이 나왔을 경우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거나, 고객의 고의 내지 과실 등의 책임이 있는 경우에 회사는 자동차 파손비용, 사용정지, 회원자격의 상실 등을 통보할 수 있습니다.

4. 자동차 사용 후 자동차의 키는 반드시 자동차 내 정해진 장소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5. 자동차 키를 분실하셨을 경우 즉시 회사로 통보해야 하며, 회원은 자동차 키의 배상은 물론 이러한 기간 동안 시간당 요금을 지불해야 하며 자동차반납 전에 모든 책임을 집니다.

6. 자동차 사용이 끝나는 시점은 사용자가 자동차를 가지고 정확히 지정된 반납 주차 장소에 주차하고 피플카 어플리케이션의 스마트키 반납버튼을 통해 반납을 완료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7. 사용자가 예약된 반납 예정 시간보다 일정 시간 이상 먼저 자동차를 반납해도 사전 예약한 시간의 요금이 부과되며, 예약 잔여시간에 대한 이용요금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자동차인수 시점부터 지정된 장소로의 반납 전까지 자동차 사용에 관한 모든 사용(자동차 내 액세서리 분실 및 파손, 적절한 장소에서의 시동, 모든 자동차의 문과 창문, 해치, 선루프 등)에 관한 책임을 집니다.

9. 회원은 자동차의 정상적이지 않은 주행감, 자동차 내부 및 외부의 손상, 외부 헤드라이트 및 각종 라이트의 문제, 백미러 및 사이드미러, 유리창, 더러운 외관 등 사용 시 불편한 사항이나 문제점이 있을 경우 회사로 바로 통보해야 합니다.

10. 회원의 대여 시간 이후 다른 회원에 의해 예약된 자동차는 예약 연장이 불가하며 반드시 약속된 시간 내에 지정된 주차구역에 반납되어야 합니다.

11. 자동차 반납시간 연체 시에는 제13조 제2항 요금 정책에 준하여 페널티금액이 부과됩니다.

12. 회원은 자동차 도난 시에는 바로 회사에 보고해야 합니다.

① 회원은 자동차 도난으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 회사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은 도난된 자동차 회수를 위해 경찰과 회사에 적극 협력하여야 하며, 경찰과 회사가 요청하는 서류 또는 증거의 제출에 협조하여야 합니다.

③ 자동차 도난을 즉시 회사에 보고하지 않은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위의 제①항과 제②항 외에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13. 예약회원 외 제3자의 자동차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모든 사고의 책임은 회원과 해당 운전자에게 있습니다.

 

 

제28조 (운행정보기록)

 

1. 자동차 사용 종료 시점의 자동차 반납 위치, 총 누적주행거리 등의 피플카 자동차의 운행정보기록은 자동으로 자동차의 단말기에서 회사의 서버로 전송됩니다.

2. 자동차의 운행거리 및 통계데이터 등의 피플카 자동차 사용 현황 데이터는 사업자 자산관리 및 보호, 차량 반납여부 확인, 주행거리에 따른 과금 등의 목적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의 차량 미반환 등 계약위반 시의 차량회수, 차량임대차계약의 이행 또는 분쟁 해결 등을 위한 경우, 수사기관/정부기관/행정청/법원 등의 적법한 조사요구 또는 명령 등에 대한 협조/이행을 위한 경우, 그 외에 본인이 별도로 본인의 위치정보 수집, 이용, 제공에 동의한 경우 위 목적 범위 내에서 차량의 위치정보를 수집, 이용,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20조에 따라 급박한 위험으로부터 긴급구조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본인의 동의 없이도 개인위치정보가 긴급구조기관에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제29조 (개인정보 수집)

 

1.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 시 회원관리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필수사항으로 수집하고 있으며, 최적화되고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이외의 정보를 선택사항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수집 시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① 개인 및 법인소속회원

가. 필수정보 : 성명(한글), 생년월일, 성별, 아이디,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주소, 전자우편주소, 운전면허 정보, 사고 발생 시

② 법인관리자

2. 회원은 회사에 제공한 등록정보와 관련하여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회사에 그 변경사실을 통지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그 변경사실을 통지하지 아니함으로써 발생한 일체의 손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3. 제1항 각 호에도 불구하고, 회원 등급에 따른 개인정보 수집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4. 회사는 사고발생 시 사고원인규명 및 사고의 신속한 처리 등을 위해 차량 내부에 부착된 촬영장치를 통하여 차량의 주행영상(정차 중인 경우 포함)을 촬영하여 녹화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대화나 음성이 녹음될 수 있으며, 사고원인규명 및 사고의 신속한 처리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30조 (개인정보 이용과 제공)

 

1.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에 기재된 목적 범위 내에서만 개인정보를 활용합니다.

2. 회사는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위탁’에 기재된 자에게만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개인정보의 위탁’에 기재된 자 이외에 회원으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획득한 자에게는 해당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회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① 배송업무상 배송업체에게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회원 정보를 알려주는 경우

② 차량의 보험자에게 보험계약에 필요한 최소한의 회원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를 알려주는 경우

③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④ 기타 관련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⑤ 협력회사 및 제휴사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제한된 범위 내의 개인 정보 공유가 필요한 경우

⑥ 회원이 회사의 차량을 이용 중 교통범칙금 또는 과태료가 발생했을 때 해당 범칙금 또는 과태료의 처리를 부과한 관할기관에 이관할 경우

 

 

제31조 (개인정보의 위탁)

 

1.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의 취급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원의 동의를 받은 ‘개인정보의 위탁’에 따라 위탁할 수 있습니다.

2. 위탁업체가 변경될 경우에는 그 변경사항을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개정 및 고지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회원에게 알려드리며, 별도의 약관변경 절차는 생략합니다.

3. 회사가 제1항에 따라 업무의 일부를 위탁하는 경우 회원에게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개정 및 고지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미리 그 사실을 고지합니다.

 

 

제32조 (개인정보보유 및 이용기간)

 

1. 회사는 수집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회원이 회원자격을 유지하고 있을 때까지만 보유하고 이용할 수 있으며, 회원이 탈퇴하거나 자격을 상실할 경우 회원의 별도 요청이 없을 경우라도 수집된 회원정보를 삭제 및 파기합니다.

2. 본 조 1항에도 불구하고 상법 등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거래 관련 권리의무관계의 확인 등을 이유로 일정기간 보유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회사는 관련법령이 정한 기간 또는 다음 각 호의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1) 관련법령에 따른 정보보유

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②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③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④ 기타 회원의 동의를 득한 경우 : 동의를 득한 기간까지

2)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 이용규정 미준수 회원의 이용제한(재가입 제한)을 위해 3년간 보존

3. 회원이 마지막 접속일로부터 1년(365일) 이상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 해당 회원의 아이디는 휴면계정이 되어 로그인을 비롯한 모든 서비스 이용이 정지되고, 회사는 휴면계정의 개인정보를 별도 분리하여 관리합니다.

4. 회원은 휴면계정 전환 이후에도 본인 인증을 거쳐 휴면계정 해지 즉시 회사의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제33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이 있으며,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회원의 관리소홀 및 부주의로 인한 회원 계정의 제3자 이용 시에는 회원과 이용자 모두에게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제1항 및 제2항의 주의사항을 위반하여 발생한 회원의 어떠한 불이익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34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서비스 이용 관련 제반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을 기재하는 행위

②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는 행위

③ 피플카에 게시된 각종 정보의 무단 변경, 삭제 등 훼손행위

④ 회사가 허용한 정보 이외의 다른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및 광고 등)를 송신하거나 게시하는 행위

⑤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행위

⑥ 회사와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피플카 사이트 및 피플카 공식 SNS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2. 회원은 관련 법령, 본 약관의 규정, 서비스 관련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한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35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제36조 (피연결회사와 회사의 책임)

 

1. 회사와 다른 피연결회사(회사의 서비스 화면과 링크 등으로 연결된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를 말합니다)는 별개의 사업자로서, 독자적으로 운영됩니다.

2. 회사는 회원과 피연결회사 간에 이루어진 일체의 거래에 대해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37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은 피플카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38조 (게시물의 관리)

 

1.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전 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39조 (공개 게시물의 삭제)

 

1. 회원의 공개 게시물의 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사전 통지 없이 공개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고 해당 회원의 회원 자격을 제한 및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①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② 공서양속에 위반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의 유포에 해당하는 경우

③ 범죄행위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인 경우

④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는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⑤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는 경우

⑥ 동일한 내용을 중복하여 다수 게시하는 등 게시의 목적에 어긋나는 경우

⑦ 기타 관계법령 및 회사의 지침 등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40조 (게시물의 저작권)

 

1.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2.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회사의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각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

 

 

제41조 (책임제한)

 

1. 회사는 천재지변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생긴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에 대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본 약관 위반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당해 회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하며, 그로 인하여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42조 (준거법 및 합의관할)

 

1. 회사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회사와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제43조 (적용범위)

 

본 약관과 ‘자동차 대여약관’사이에 상이한 사항이 있는 경우, 해당 사항에 대하여는 ‘자동차 대여약관’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제44조 (관계법령의 준용)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별도의 약정이 없는 한 관계 법규, 관련 약관 또는 약정서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관계 법규, 관련 약관 또는 약정서에서 정하는 바가 없으면 일반적인 상관례에 따르거나 회사와 회원이 합의하여 정할 수 있습니다.

 

 

제45조 (개인정보관리자)

 

1. 회사는 수집된 회원의 개인정보 관리를 위해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와 개인정보 관리담당자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지정하여 관리합니다.

①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대표이사 강석현(1600-6038)

② 개인정보관리담당자 : 이사 안종형(1600-6038)

2. 개인정보 관리책임자/관리담당자는 회사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합니다. 이 경우 변경사항을 본 이용약관에 규정된 통지방법을 준용하여 회원에게 알려드리며, 별도의 약관변경 절차는 생략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9월 23일부터 시행합니다.